• 북마크
트럭뉴스

트럭종합뉴스

개인화물운송사업 "업종 개편" 앞두고. ..용달.개별화물업계 관망

회원사진
운영자
2019.06.26 15:41 1,517 0 6

본문

- 일반화물, 내년 시행되는 ‘안전운임제’에 더 주목 
- 용달·개별, "일선 사업자 특별한 움직임 없어... 
- 중앙단체 통합·대도시 추진과정 지켜본 뒤 검토”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지역 용달·개별화물업계가 개인화물운송사업으로 업종을 개편해야 하는 시기가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는데도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산화물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개정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기존의 일반화물운송사업, 용달화물운송사업, 개별화물운송사업이 일반화물운송사업과 개인화물운송사업으로 단순화 되는 업종 개편을 목전에 두고도 특별한 움직임 없이 향후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관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반화물운송사업은 업종이 개편되더라도 사실상 큰 변화가 없다.  

일반화물업계는 업종 개편에는 관심을 두지 않은 대신 내년부터 시행하는 안전운임제 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문제는 용달·개별화물운송사업을 개인화물운송사업으로 통합하는데 있다.

양 업계는 업종 개편 시기가 임박하고 있는데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면서 이례적으로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일선에서 물동량을 수송하는 용달 및 개별화물사업장들이 업종 통합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현업에 충실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통합이 되더라도 통합에 따른 인센티브 등 혜택이 없는데다 반대로 통합을 하지 않더라도 불이익이 없는 점이 통합의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양 업계 관련단체 차원에서도 일선 사업자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통합 움직임으로 상대 측을 자극하면 상대 측도 맞대응이 불가피해 양측 모두 끝없는 소모전에 빠져들 것을 우려하고 것도 통합에 소극적인 원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양 단체 모두 자체 회관에 별도 정비사업부를 운영할 정도로 탄탄한 조직력과 경영안정을 이루고 있는 점도 무관심의 또다른 요인으로 나타났다. 

물론 관련법이 시행되더라도 통합에는 2년간의 유예기간이 있는 것도 업종 통합의 변수가 되고 있다.

현재 부산지역 용달과 개별화물사업자는 각각 5000명 안팎으로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고려할 때 용달과 개별화물운송사업의 개인화물운송사업으로 통합 여부는 중앙 단체차원의 통합과 다른 대도시의 추진과정을 지켜본 뒤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관련단체 관계자는 “무리한 업종 통폐합은 업종간 정서 등을 고려할 때 개인화물운송사업의 이니셔티브를 갖기 위한 갈등이 불가피해 지금까지 회원들에게 제공하던 각종 편의도 어려움이 예상되는 등 누구를 위한 업종 개편이냐는 우려를 낳을 수 있다”며 “일선 사업자의 권익신장과 보호는 물론 물량 수송을 의뢰하는 화주기업과 시민들 입장에서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6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